눈 처짐, 이마주름, 볼륨 감소 등 얼굴에 드러난 세월의 흔적을 지우자!
눈꺼풀은 우리 피부 중 가장 얇기 때문에 눈꺼풀 처짐, 눈가주름 등 눈 주변에 나타나는 노화현상이 가장 먼저 눈에 띕니다. 그래서 눈에만 노화가 진행된 것처럼 착각하기 쉬운데 실상은 눈뿐만 아니라 얼굴 전반에 이미 노화현상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때문에 눈성형을 비롯하여 이마거상, 실리프팅, 지방이식 등 얼굴에 드러난 노화를 전반적으로 관리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눈성형을 하기 전에 ‘눈 자체’의 문제인지 ‘눈 주변’의 문제인지를 먼저 판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환자가 이를 구분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눈 자체의 문제인지 눈 주변의 문제인지는 전문의가 명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눈꺼풀 피부가 처지면서 쌍꺼풀이 가려진 것인데 환자는 쌍꺼풀이 보이지 않으니 쌍꺼풀 수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쌍꺼풀 수술은 올바른 해결책이 아닙니다. 이런 경우에는 눈썹거상술이나 이마거상술을 통해 눈꺼풀 피부를 들어주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방법이라는 사실을 환자에게 명확히 인지시켜야 합니다. 즉,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환자가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중년성형의 핵심입니다.
속쌍꺼풀이 있지만 눈꺼풀이 처지면서 가려진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쌍꺼풀 수술을 해도 라인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쌍꺼풀 수술보다는 눈썹거상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수술 2개월 후입니다. 눈썹 아래의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아물었으며 삼각형 모양이었던 위눈꺼풀이 포물선 모양으로 둥글게 변하면서 기존에 있던 속쌍꺼풀도 예쁘게 자리잡았습니다.
환자는 쌍꺼풀 라인을 더 높이길 원했습니다. 하지만 눈과 눈썹 사이의 거리가 짧아 쌍꺼풀 재수술을 하여 라인을 높이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이마거상술이 적합합니다. ‘쌍꺼풀 라인을 높이고 싶은데 웬 이마거상?’ 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아래의 경과사진을 보며 설명하겠습니다.
수술 9일 후입니다. (사진상)왼쪽 눈에는 멍이 남아있지만 일반적으로 쌍꺼풀 수술을 진행했을 때보다 이마거상술은 회복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이마거상을 통해 피부를 당겨주니 눈과 눈썹 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면서 쌍꺼풀 라인이 자연스럽게 높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마와 눈을 동시에 살펴볼까요? 쌍꺼풀 수술 없이도 쌍꺼풀 수술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었으며 이마거상술을 통해 얼굴이 전반적으로 리프팅되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화현상은 개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눈에는 대체로 나타나는 공통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눈꺼풀 처짐, 눈 앞머리 갈고리모양, 올라간 눈꼬리로 인한 삼각형 눈매, 눈꺼풀 피부 탄력 저하로 인한 겹쌍꺼풀, 눈두덩이에 지방이 빠지면서 함몰되는 증상입니다. 이런 다양한 증상은 단일 수술로는 개선할 수 없기 때문에 복합적인 수술이 필요합니다.
눈 앞머리가 뾰족하게 뻗어 있고, 위눈꺼풀이 내려 앉은 삼각형 모양의 눈매입니다. 이 환자의 경우 윗트임, 뒤트임, 밑트임을 진행하여 눈 모양을 개선했습니다.
수술 5주 후입니다. 윗트임을 통해 위눈꺼풀 45° 부위를 들어주니 뾰족했던 눈 앞머리가 둥글게 교정이 되었습니다. 밑트임으로 아래눈꺼풀 45° 부위를 확장하면서 뒤트임을 병행하니 삼각형 모양의 날카로웠던 눈매가 부드러운 반달 모양의 눈매로 바뀌었습니다.
눈썹뼈 돌출로 인해 그 아래가 푹 꺼져 보이고 눈 앞머리가 갈고리 형태로 꺾인 삼각형 눈매입니다. 눈꺼풀 피부가 탄력을 잃으면서 여러 겹 쌍꺼풀이 생겼습니다. 이런 경우, 단순히 쌍꺼풀 수술만 진행하는 것보다 복합적인 수술을 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수술 3개월 후입니다. 매몰 쌍꺼풀 수술을 기본적으로 진행하면서 갈고리눈을 교정하기 위해 윗트임을 병행하고, 삼각형눈을 부드러운 반달눈으로 만들기 위해 뒤트임과 밑트임을 추가적으로 진행했습니다. 눈썹뼈의 돌출로 인해 상대적으로 눈알이 꺼져 보이고 밋밋했는데 매몰 쌍꺼풀과 윗트임, 뒤트임, 밑트임의 복합적인 수술로 입체적인 눈매로 개선되었습니다.
전형적인 중년의 꼬막눈입니다. (사진상)왼쪽 눈은 눈꺼풀이 처지면서 쌍꺼풀을 덮고 있고, (사진상)오른쪽 눈은 눈두덩이에 지방이 빠지면서 함몰된 상태입니다.
수술 2개월 후입니다. 꼬막눈의 경우 일반적으로 트임수술을 통해 눈의 앞머리와 뒷머리를 시원하게 터주는 것이 보편적이지만, 환자가 최소한의 수술을 원했기 때문에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절개 눈매교정을 통해 처진 눈꺼풀을 절제하면서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하고 눈꺼풀 지방이식을 통해 푹 꺼진 눈두덩이에 볼륨감을 주었습니다.
이마에 볼륨이 없어 납작하고 쌍꺼풀 라인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환자는 사나워 보이지 않는 자연스러운 눈매로 개선을 원했습니다.
눈과 눈썹 사이의 거리가 짧아 쌍꺼풀 라인을 교정하기 위한 공간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경우에 이마거상을 진행하여 피부를 위로 당겨주면 탄력 있는 이마는 물론, 위눈꺼풀도 자연스럽게 리프팅되면서 쌍꺼풀 수술을 하지 않아도 라인을 크고 자연스럽게 교정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환자는 인상의 큰변화 없이 눈꺼풀 처짐이 개선되길 원했으며 강해보이는 인상의 개선을 원하셨습니다.
눈꺼풀 처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해당 환자의 경우 눈과 눈썹사이 거리가 짧아 이마거상이 적합한 상태입니다. 눈꺼풀이 처져 강해보였던 인상을 이마거상을 통해 상안면부가 전체적으로 리프팅되어 눈꺼풀 처짐은 물론 환한 인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팔자주름과 입가주름이 심한 상태입니다.
팔자주름과 입가주름이 많이 개선되었고 전체적으로 피부 탄력이 생겼으며 이마 볼륨도 증가했습니다.
노화현상으로 인해 피부 탄력이 떨어져 잔주름이 많은 상태입니다.
지방이식을 통해 피부에 탄력이 생기면서 잔주름이 개선되었고, 얼굴에 볼륨감이 생기면서 기존보다 동안이 되었습니다.
노화로 인해 눈꺼풀이 처지고 함몰된 상태입니다.
지방이식을 통해 함몰된 눈꺼풀 부위를 채워주자 쌍꺼풀 라인도 정돈되고 주름도 개선되었습니다.
눈썹뼈가 튀어나오면서 그 아래가 상대적으로 더 함몰되어 보이고, 눈꺼풀이 처지면서 쌍꺼풀 라인이 덮인 상태입니다.
피부 처짐으로 인해 눈두덩이가 함몰되어 보이는 것입니다. 때문에 직접적으로 지방이식을 하는 것보다는 눈썹거상술로 눈꺼풀 피부를 당겨주어 함몰된 부위를 볼륨 있게 개선했습니다.
팔자주름을 최우선으로, 얼굴의 전반적인 주름 개선을 원했습니다.
팔자주름이 어느 정도 개선되었지만 좀 더 확실한 효과를 위해서는 필러 시술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상담 시 전달했으나, 환자가 원치 않아 실리프팅 시술만 진행했습니다. 전체적으로 피부에 탄력이 생기면서 올라 붙은 상태입니다.
피부에 탄력이 떨어져 전반적으로 처졌으며 안면비대칭도 있는 상태입니다.
실리프팅 시술로 피부에 탄력을 주어 탱탱하게 끌어 올리고, 풀페이지 지방이식을 통해 안면비대칭도 일정 부분 개선되었습니다.
#SELSTAGRAM
#SISUNLISM
#EYE
시선 성형외과 AFTER REAL SELFIE